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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일상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역량1

by muginongmom 2024.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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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보육교사1급승급교육-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역량1

 

1. 다음의 뇌 부위 중 청각 및 언어 기능과 관련이 있는 부위

-측두엽(청각과 언어기능 담당)

 

2. 뇌 발달을 고려해 볼 때 한글 교육과 외국어 교육에 적절한 시기

-만 6세 이후.

*한글 교육과 외국어 교육은 측두엽(청각과 언어기능 담당)과 두정엽(공간 및 이체적 사고기능 담당)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

 

대뇌피질 구조와 기능

 

3.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서 교사가 점검해야 되는 내용

-충분성, 다양성 적합성 및 개방성, 융통성

 

4.영유아가 4차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는 어린이집에 등원하면 경험하게 되는 일과 내용

~놀이, 일상생활, 활동 

 

5.바람직한 놀이영역

1)놀이 영역을 고정하지 않고 놀이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2)유아의 요구나, 방해하는 비품이 있을 경우, 놀이 공간을 넓혀주어 충분한 공간확보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3)공간배치의 주도권을 유아에게 준다.

4)위험요소가 없다면 보육실 외의 다른 놀이공간을 찾아 제공할 수 있다.

 

6.놀이환경을 위해 점검해야 할 항목

~충분성, 다양성 적합성 및 개방성, 융통성

 

7.다음의 뇌 부위 중 공간 및 입체적 사고기능과 관련이 있는 부위

-두정엽(공간 및 이체적 사고기능 담당)

 

8. 놀이자료가 영유아 놀이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

1)영유아가 결정하는 놀이자료

2)자연물과 자연 현상도 놀이자료가 될 수 있음

3)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물들도 놀이자료가 될 수 있음

4)영유아는 놀이자료가 없어도 놀이가능

5)기존의 놀이자료도 새로운 방법으로 활용가능 

 

9.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디지털 역량

1)디지털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 이해: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정책 및 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한다.

2)디지털 정보 및 문해력 습득:정보,데이터,디지털 콘텐츠를 탐색,선택, 활용한다.

3)디지털 활용 교육실행 및 콘텐츠 참조 : 디지털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수, 유아지원, 평가를 한다.

4)디지털 교육환경 운영 :유아를 교육하기 위해 디지털 테크놀로지환경을 운영한다.

5)디지털 활용 의사소통 및 협력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의사소통 및 정보를 공유

6)디지털 시민의식 함양 : 디지털 테크놀로지 사용시, 법규를 준수하고 권리를 보호존중한다.

6)디지털 전문성 개발:디지털 전문성을 개발하고 교육,학습공동체 등에 참여한다.

 

10.바람직한 놀이환경과 놀이자료

1)놀이 영역의 크기는 무조건 넓게 할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흥미와 놀이 흐름에 따라 조정

2)확장하거나 축소하기도 하고, 구석진 곳이나 조용한 곳에 옮겨 주기도 하고,

놀이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가까이에 배치해 주면서 놀이를 지원할 수 있음 

3)융통성 있는 공간구성과 재배치, 공간구성 주도권을 유아에게 준 사례 등 공간의 변화를 통해

유아의 놀이가 보다 깊이 있게 이루어지고 새로운 놀이로 연결되도록 지원한 사례 

4)사례를 통해 안전때문에 영유아의 놀이를 보육실에만 한정하는 것은 아닌지를 돌아보고 

위험하지 않은 다양한 공간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생각해 보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