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모 상담의 중요성
1)신뢰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2)영유아 생활을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하며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부모와 일관성있게 영유아를 지도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움.
3)영유아를 위한 일관된 소통의 창구
2. 부모 상담을 위한 올바른 교사의 모습
1)부모와 교사는 동등한 관계다.
2)교사는 영유아 교육의 전문가로 부모는 영유아를 책임지는 전문가로 협력한다.
3)동등한 존재로 서로 존중하며 상담한다.
4)전문가로서 상담을 준비한다.
5)부모 상담의 목적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함을 알리고
교사와 부모가 서로 협조하여 최고의 방법을 찾는 과정임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
6)상담 과정에서 그 동안 교사가 영유아와 생활하며 모아 둔 관찰일지, 활동사진,그림자료 등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면 더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로 부모에게 인식될 수 있다.
7)상담에 참여하는 부모의 다양한 욕구를 인정하자~경청하기, 공감하기,인식반응 보이기
3. 부모 상담시 필요한 자료
관찰일지, 활동사진, 그림자료 등의 포트폴리오
*비교자료는 필요하지 않다.
4. 부모 상담시 부모의 욕구를 인정하는 방법
경청,공감,인식반응
5.부모 상담시, 교사의 얼굴표정
1)바람직한 태도 : 온화한 표정, 생기 있는 표정, 자연스럽고 여유있는 표정, 상황에 맞는 미소
2)바람직 하지 않은 태도:비웃는 듯한 미소, 경직된 표정, 하품, 입술을 깨물거나 꼭 다문 입
6.부모상담 장소
1)교사는 상담실의 문이 보이는 쪽에 않기
2)가능한 성인용 책상과 의자 준비
3)부모용 의자는 2개 비치
4)교사가 잘 보이는 곳에 시계 비치
5)독립된 공간
7.영유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부모상담 순서
1)긍정적인 내용 → 긍정적인 내용
2)긍정적인 내용 → 도움이 필요한 내용 (O) 15:5, 20:5
3)도움이 필요한 내용 → 긍정적인 내용
4)도움이 필요한 내용 → 도움이 필요한 내용
5)다소, 조금, 가끔 등의 표현 사용하기
8. 부모 상담시 영유아에게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이야기할 때 적절한 표현
-다소, 조금, 가끔
*‘매우’와 같은 단어 사용은 자제
9. 반영적 경청방법
1)반영적 경청 : 상대가 한 말의 메시지를 반영해주는 언어적반응
2)반영적 경청의 방법~ 소극적 경청, 적극적 경청, 인식 반응 보이기,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3)*‘~하지마세요’와 같은 언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10.부모상담 후 활동
-부모에게 만족도 조사 (시간, 환경, 교사의 전문성, 태도, 전반적인 평가 등)를 보내고 회신하여 추후 상담에 반영한다.
-기록하고 평가
-부모에 대한 특이사항을 관리자에게 보고.
11.부모상담 후에 준비해야 하는 것
-부모에게 만족도 조사 (시간, 환경, 교사의 전문성, 태도, 전반적인 평가 등)를 보내고 회신하여 추후 상담에 반영한다.
12.0~1세 부모 상담 시 다룰 내용
1)신뢰와 연결감 형성
2)양육 관련 지식 전달
3)실질적인 조언 제공
4)부모 역할 강조
5)애착 관계 강조
6)행복한 경험 공유
7)정서적 지원 제공
8)자아 존중과 스트레스 관리
13. 4~5세 유아 부모 상담시 다룰 내용
1)신뢰감 형성
2)애착관계 강조
3)배변활동 지원
4)사회 기술과 또래 관계 지원
14. 교사-부모 갈등 이유
-1)시간에 쫓기며 산다. (인내심 부족, 자녀에 대한 죄책감)
2)자식을 소유물로 생각
3)아동자아 상태의 부모들도 있다. (요구가 많음)
4)정신건강과는 연관 없음
15.교사-부모 갈등 대응 방법
-이해, 노력, 적극적인 방법,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가야 한다.
16. 교사와 견해 차이가 큰 부모를 다루는 방법 중 가장 신중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
종국에 해결이 안된다면 밀어내기
-침착함 유지, 먼저 잘 듣기, 모든 것을 기록하기, 사안에 관한 대화 이어가기
'보육교사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대 예방과 긍정적 양육 (0) | 2024.06.02 |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역량2 (0) | 2024.06.02 |
특별한 보육욕구 대상 지원과 사례탐색1 (0) | 2024.05.30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역량1 (0) | 2024.05.30 |
영유아 발달지연과 부적응 행동 사례분석 (0)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