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짜 놀이의 3가지 조건
1)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2)놀이의 시작과 끝을 영유아가 정하는 자발성과 주도성이 있어야 한다.
3)놀이를 통해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없을 때 진짜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요약) 아무런 목적없이 무엇인가를 가르치려고 하지 않을 때,
영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시작해서 놀이를 이끌어 가면서 즐거움을 얻을 때
비로소 진짜 놀이가 되는 것이다.
2. 긍정적,지원적 상호작용의 개념
둘 이상의 사람 사람 또는 사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상호간의 교류가 일어나는 모든 과정을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상호작용은 일반적으로 언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언어적 상호작용과
표정과 몸짓, 스킨십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일종인 행동적 상호작용 및 정서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정서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서적 상호작용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3.긍정적, 지원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1)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
2)영유아와의 부주의한 상호작용을 줄여 보육현장에서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다.
즉, 인간으로서 존중 받고 있음을 느끼면서 학대 받지 않고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3)영유아는 자신이나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인종 및 출생 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 되어야 한다.
4. 보육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요소
1)존중감 발달에 기여
2)부적응 행동 수준 낮음
3)정서적으로 안정된 관계 형성
4)지식,기술습득&태도형성 경험 제공
5)사회적 유능감 향상
5.교사가 긍정적, 지원적 상호작용을 어렵게 생각하는 상황
1)책임감이 무겁게 느껴질 때
-무엇인가 가르쳐주고 싶은 마음 원인
-분주한 일과에서 시간 부족에서 오는 중압감
-영유아 대 교사비율에서 오는 배려 부족 미안함
-중립 언어사용에 대한 책임감등
2)영유아가 부적응을 보일 때
-지속되고 반복적인 영유아 부적응 행동 (울기, 떼쓰기,고집부리기 등)에 대한 긍정적 지원
-위험한 행동 멈춤에 대한 긍정적 지원
-또래 간 갈등(깨물기, 밀치기, 뺏기 등)에 대한 긍정적 지원
-교사를 향한 공격적 행동에 대한 긍정적 지원 등
3)놀이에 대한 개별의 지원이 어려울 때
-다양한 놀이에 대한 개별적 지원 어려움
-놀이 시 또래 간 의견이 다른 경우 중재 어려움
-기질, 발달 상황에 적합한 개별 지원 어려움
-영아의 감정표현 미숙과 제한된 엉어,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적합한 대응 어려움
4) 기타
-부모와 영유아에 대한 이해 차이를 느낌
-이전 경험과 다른 영유아의 행동에서 오는 적합한 지원 어려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영유아와의 소통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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