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의 일상

영유아관찰 기록과 평가 실행

by muginongmom 2024. 6. 2.
반응형

2024보육교사1급승급교육-영유아관찰 기록과 평가 실행

A-1.관찰 전 계획

1)관찰의 목적 설정

2)관찰 행동의 표집 설정

3)관찰 장면 설정

4)관찰 방법 선택

5)관찰 기록(매체) 선정

 

A-2.일화기록법 정의

하루일과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특정한 장면이나 행동에 맞추어 간결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

 

A-3.행동목록법

1)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라고도 함

2)특정 행동이나 사건과 관련된 내용을 목록화하여 행동,조건,사건의 존재 여부를 예,아니오의 형태로 파악하는 관찰법

3)한 반에 한 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찰해야 한다.

4)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를 평가할 때 사용

5)일정 기간을 주고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경우 발달의 변화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용이함

6)활용방법이 비교적 쉬워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음

7)행동목록표에 포함된 문항은 관찰가능한 내용이어야 함.

 

A-4.포트폴리오 평가내용

1)개별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줌. 특별한 기준이 없음.

2)개별 영유아의 노력이나 발달 혹은 성취 등을 보여주어 개별 영유아를 통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3)놀이상황, 놀이 맥락하에서 각 영유아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흥미를 갖는 개별화된 놀이 지원이 가능함.

4)포트폴리오의 특성

협동적

장기적,지속적

단순히 학습의 결과만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나타냄

교사와 영유아에게 자기반영의 기회제공

 

A-5.관찰기록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연계내용

1)부모면담 실시

2)놀이 및 문제행동 지도에 활용

3)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발견시, 전문적인 지원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평가정보를 공유하여 함께 지원방안 구축하기

4)평가 결과를 부모와 공유하여 가정과 기관이 협력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한다.

 

A-6.관찰의 목적

1)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지원

2)교사 수업의 질적인 향상

3)기관의 교육목표 달성도 파악

4)부모에게 필요한 이해자료를 제공

 

A-7.영유아 관찰유형 중 어떤 행동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유형

~자연적 관찰 (관찰하고자 하는 장면을 의도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어떤 행동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방법)

영유아 관찰 유형 : 자연적관찰, 통제적 관찰

 

A-8.사건표집법 내용

1)ABC서술식 사건표집법이 있다.

2)어떤 행동의 원인을 알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

A:관찰하려는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

B: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

C: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난 결과를 관찰하는 방법

 

A-9.관찰에 대한 설명

~관찰이란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하여 자세히 살펴본다라는 의미.

~관찰이란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살피고 기록하는 것.

관찰의 중요성

A-10. 관찰자의 태도

1)관찰시 영유아들의 놀이에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

2)영유아에 대한 주관적 판단보다는 객관성 유지, 관찰과 평가 시 교사의 편견 배제

3)일회성 관찰로 영유아를 판단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를 이해해야 한다.

4)모든 정보는 비밀유지

5)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기초해야한다.

-----------------------------------------------------

 

B-1.포트폴리오 특성

협동적

장기적,지속적

단순히 학습의 결과만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나타냄

교사와 영유아에게 자기반영의 기회제공

 

B-2.관찰자의 태도

1)관찰시 영유아들의 놀이에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

2)영유아에 대한 주관적 판단보다는 객관성 유지, 관찰과 평가 시 교사의 편견 배제

3)일회성 관찰로 영유아를 판단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를 이해해야 한다.

4)모든 정보는 비밀유지

5)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기초해야한다

 

B-3.교육현장에서의 관찰 절차 중 관찰 후 활동

관찰 후 활동~행동을 초론하고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객관화하여 해당 행동의 가치를 파악하여 평가하기

 

B-4.일화기록법

하루일과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특정한 장면이나 행동에 맞추어 간결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

 

B-5.행동목록법

1)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라고도 함

2)특정 행동이나 사건과 관련된 내용을 목록화하여 행동,조건,사건의 존재 여부를 예,아니오의 형태로 파악하는 관찰법

3)한 반에 한 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찰해야 한다.

4)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를 평가할 때 사용

5)일정 기간을 주고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경우 발달의 변화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용이함

6)활용방법이 비교적 쉬워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음

7)행동목록표에 포함된 문항은 관찰가능한 내용이어야 함.

 

B-6.영유아의 일상행동 분석 및 평가의 내용 중 <급식>

급식 :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영양소 섭취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식에 대한 긍정적 마음가짐을 함양하는 급식 및 간식 시간에는 음식에 대한 바른 태도를 관찰하고 평가. 태도와 기술의 수준파악

-스스로 먹을 수 있는가

-음식을 골고루 먹는가

-바른 자세로 먹는가

-질서를 지키는가

-영아의 경우, 자신의 욕구나 행동을 몸짓이나 표정,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지 관찰

-관찰이 진행되는 도중에도 상호작용을 제공하거나 모델링 시범 지도해야 바람직.

 

B-7.영유아 평가방법

1)평가 방법은 평가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

2)교사는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영유아 주도 놀이과정을 기록할 수 있고 놀이 결과물을 수집할 수 있다

3)놀이 및 일상생활에서 관찰되는 영유아의 말, 몸짓,표정 등에서 놀이의 의미와 특성을 관찰하고 이를 메모하거나 사진, 동영상을 남겨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4)모든 영유아의 자료가 수집될 수 있도록 교사가 자료수집에 대한 계획을 세워 정기적으로 결과물 수집,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의 영역에 맞추어 수집. 이를 평가자료로 활용

 

-놀이과정:메모,영상,사진촬영으로 기록출력하여 교실 게시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 완성한 작품결과물(블럭,입체활동물)촬영하여 출력,교실게시

-평면자료는 개인파일에 넣어 보관.펴악자료로 활용

 

B-8.관찰의 중요성

B-9.시간표집법

-교사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 행동의 출현빈도를 기록하는 관찰법

-짧은 시간 동안 일정한 간격을 두어 특정 행동을 관찰.

-특정 행동이나 사건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관찰 시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수량화가 용이

-자주 발생하는 행동을 표집하는 데 효과적.

-부호를 활용하여 빠르게 기록

-관찰기록은 관찰 행동의 여부, 관찰 행동의 빈도, 행동의 지속성 혹은 강도를 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B-10.놀이관찰기록을 토대로 한 지원계획

1)교사가 영유아의 모든 놀이를 다 관찰하고 기록할 수는 없음

2)어떤 놀이를 기록했다고 교육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님.

3)관찰과 기록에서 놀이를 과대 해석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기

4)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순환을 통해 교사 스스로 교육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

5)사진과 함께 교사가 자신의 기억을 담아 짧은 글을 남겨두면 그것이 바로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해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