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관찰 전 계획
1)관찰의 목적 설정
2)관찰 행동의 표집 설정
3)관찰 장면 설정
4)관찰 방법 선택
5)관찰 기록(매체) 선정
A-2.일화기록법 정의
하루일과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특정한 장면이나 행동에 맞추어 간결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
A-3.행동목록법
1)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라고도 함
2)특정 행동이나 사건과 관련된 내용을 목록화하여 행동,조건,사건의 존재 여부를 예,아니오의 형태로 파악하는 관찰법
3)한 반에 한 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찰해야 한다.
4)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를 평가할 때 사용
5)일정 기간을 주고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경우 발달의 변화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용이함
6)활용방법이 비교적 쉬워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음
7)행동목록표에 포함된 문항은 관찰가능한 내용이어야 함.
A-4.포트폴리오 평가내용
1)개별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보여줌. 특별한 기준이 없음.
2)개별 영유아의 노력이나 발달 혹은 성취 등을 보여주어 개별 영유아를 통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3)놀이상황, 놀이 맥락하에서 각 영유아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흥미를 갖는 개별화된 놀이 지원이 가능함.
4)포트폴리오의 특성
①협동적
②장기적,지속적
③단순히 학습의 결과만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나타냄
④교사와 영유아에게 자기반영의 기회제공
A-5.관찰기록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연계내용
1)부모면담 실시
2)놀이 및 문제행동 지도에 활용
3)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발견시, 전문적인 지원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평가정보를 공유하여 함께 지원방안 구축하기
4)평가 결과를 부모와 공유하여 가정과 기관이 협력적으로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한다.
A-6.관찰의 목적
1)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지원
2)교사 수업의 질적인 향상
3)기관의 교육목표 달성도 파악
4)부모에게 필요한 이해자료를 제공
A-7.영유아 관찰유형 중 어떤 행동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유형
~자연적 관찰 (관찰하고자 하는 장면을 의도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어떤 행동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방법)
※영유아 관찰 유형 : 자연적관찰, 통제적 관찰
A-8.사건표집법 내용
1)ABC서술식 사건표집법이 있다.
2)어떤 행동의 원인을 알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
A:관찰하려는 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
B: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
C:행동이나 사건이 일어난 결과를 관찰하는 방법
A-9.관찰에 대한 설명
~관찰이란 사물이나 현상을 주의하여 자세히 살펴본다라는 의미.
~관찰이란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살피고 기록하는 것.
A-10. 관찰자의 태도
1)관찰시 영유아들의 놀이에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
2)영유아에 대한 주관적 판단보다는 객관성 유지, 관찰과 평가 시 교사의 편견 배제
3)일회성 관찰로 영유아를 판단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를 이해해야 한다.
4)모든 정보는 비밀유지
5)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기초해야한다.
-----------------------------------------------------
B-1.포트폴리오 특성
①협동적
②장기적,지속적
③단순히 학습의 결과만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나타냄
④교사와 영유아에게 자기반영의 기회제공
B-2.관찰자의 태도
1)관찰시 영유아들의 놀이에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
2)영유아에 대한 주관적 판단보다는 객관성 유지, 관찰과 평가 시 교사의 편견 배제
3)일회성 관찰로 영유아를 판단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를 이해해야 한다.
4)모든 정보는 비밀유지
5)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이해에 기초해야한다
B-3.교육현장에서의 관찰 절차 중 관찰 후 활동
관찰 후 활동~행동을 초론하고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객관화하여 해당 행동의 가치를 파악하여 평가하기
B-4.일화기록법
하루일과의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특정한 장면이나 행동에 맞추어 간결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방법
B-5.행동목록법
1)행동목록법은 체크리스트라고도 함
2)특정 행동이나 사건과 관련된 내용을 목록화하여 행동,조건,사건의 존재 여부를 예,아니오의 형태로 파악하는 관찰법
3)한 반에 한 명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관찰해야 한다.
4)영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를 평가할 때 사용
5)일정 기간을 주고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경우 발달의 변화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용이함
6)활용방법이 비교적 쉬워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음
7)행동목록표에 포함된 문항은 관찰가능한 내용이어야 함.
B-6.영유아의 일상행동 분석 및 평가의 내용 중 <급식>
※급식 :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영양소 섭취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식에 대한 긍정적 마음가짐을 함양하는 급식 및 간식 시간에는 음식에 대한 바른 태도를 관찰하고 평가. 태도와 기술의 수준파악
-스스로 먹을 수 있는가
-음식을 골고루 먹는가
-바른 자세로 먹는가
-질서를 지키는가
-영아의 경우, 자신의 욕구나 행동을 몸짓이나 표정,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지 관찰
-관찰이 진행되는 도중에도 상호작용을 제공하거나 모델링 시범 지도해야 바람직.
B-7.영유아 평가방법
1)평가 방법은 평가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
2)교사는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영유아 주도 놀이과정을 기록할 수 있고 놀이 결과물을 수집할 수 있다
3)놀이 및 일상생활에서 관찰되는 영유아의 말, 몸짓,표정 등에서 놀이의 의미와 특성을 관찰하고 이를 메모하거나 사진, 동영상을 남겨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4)모든 영유아의 자료가 수집될 수 있도록 교사가 자료수집에 대한 계획을 세워 정기적으로 결과물 수집,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의 영역에 맞추어 수집. 이를 평가자료로 활용
-놀이과정:메모,영상,사진촬영으로 기록→출력하여 교실 게시
-영유아의 놀이나 활동 완성한 작품결과물(블럭,입체활동물)→촬영하여 출력,교실게시
-평면자료는 개인파일에 넣어 보관.펴악자료로 활용
B-8.관찰의 중요성
B-9.시간표집법
-교사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 행동의 출현빈도를 기록하는 관찰법
-짧은 시간 동안 일정한 간격을 두어 특정 행동을 관찰.
-특정 행동이나 사건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관찰 시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며 수량화가 용이
-자주 발생하는 행동을 표집하는 데 효과적.
-부호를 활용하여 빠르게 기록
-관찰기록은 관찰 행동의 여부, 관찰 행동의 빈도, 행동의 지속성 혹은 강도를 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B-10.놀이관찰기록을 토대로 한 지원계획
1)교사가 영유아의 모든 놀이를 다 관찰하고 기록할 수는 없음
2)어떤 놀이를 기록했다고 교육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님.
3)관찰과 기록에서 놀이를 과대 해석하거나 과소평가하지 않기
4)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순환을 통해 교사 스스로 교육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음
5)사진과 함께 교사가 자신의 기억을 담아 짧은 글을 남겨두면 그것이 바로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해의 시작.
'보육교사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대 예방과 긍정적 양육 (0) | 2024.06.02 |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역량2 (0) | 2024.06.02 |
부모 상담과 갈등 해결 (0) | 2024.05.31 |
특별한 보육욕구 대상 지원과 사례탐색1 (0) | 2024.05.30 |
영유아 상호작용과 놀이지원 역량1 (0)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