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윤리적 책무
1)아동학대는 아동의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2)학대받은 아동은 성장하여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되었을 때 다른 범죄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3)아동의 삶은 미래 국가의 삶을 예측할 만큼 중요하다.
4)아동의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에 대해 알아야 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 예방과 문제 발생시 조기발견과 잘 적응하기 위한 도움이 필요하다.
2. 성학대
1)성학대는 성인이나 나이가 많은 아동이 성적인 자극이나 충족을 목적으로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성적 행위를 하는 것
2)성인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3)영유아기관에서 또래에 의한 성폭력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3. 징계권 폐지의 의미와 보호자(교사)의 책무
1)학대받은 아동은 성장한 후에도 학대로 인한 후유증을 가질 수 있다.
2)자녀에 대한 부모의 체벌을 허용하던 민법 제915조 “징계권”이 폐지되었다.
3)부모라도 아이를 체벌할 권리는 없다.
4)보호자(교사)도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체벌할 권리는 없다.
4.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1)직무를 수행하면서 아동학대범죄를 알게 된 경우나 그 의심이 있는 경우에 아동보호전문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할 의무가 있는 자.
2)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직워
3)아동학대범죄가 의심만 되어도 즉시 신고하여야 하며 신고하지 않은 경우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4)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직장교육을 미실시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5. 효과적인 훈육의 4가지 기준
1)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하게 아이를 대해야 한다. (배려와 격려)
2)아이들이 소속감과 중요성을 느끼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상호연결)
3)장기적으로 효과적이어야 한다.(체벌은 단기적인 효과가 있다고 해도 하면 안됨)
4)훌륭한 인격 형성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 삶의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존중, 문제해결, 협력)
6.부주의한 지도 체크리스트
1)무시
2)비난
3)조롱
4)거짓협박
5)차별
6)거친접촉
7. 긍정적 양육의 사례와 실천
1) 긍정 양육의 기본 전제 : 자녀는 존중받아야 할 독립된 인격체다.
2) 긍정 양육의 실천 원리
-부모 자신과 자녀의 이해에서부터 시작된다.
-부모와 자녀가 서로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3) 긍정 양육의 실천 방법
아이알기, 나돌아보기, 관점 바꾸기, 같이 성장하기, 온전히 집중하기, 경청하고 공감하기,
일관성 유지하기, 실수 인정하기, 함께 키우기
※관점바꾸기 : 아이의 문제행동이라 생각한 것이 정말 고쳐야 할 행동인지 관점을 바꾸어 보아야 한다.
8.어린이집 아동학대 관련 법적 조치 결과
1) 어린이집 아동학대 신고가 접수되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아동보호전문기관, 경찰, 검찰, 법원의 순서로 법적조치를 취한다.
2)아동보호처분이 이루어 지는 곳-가정법원
형사판결-형사법원
3)행정청의 행정처분 –어린이집 운영정지 혹은 시설 폐쇄
보육교직원에 대한 행정처분으로 자격정지, 자격취소
9. 어린이집 아동학대 중 비사법적 조치
1)비사법적인 접근은 비의도적이고 실수나 경미한 학대를 전제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2)비사법적 접근을 위해, 어린이집은 가능하면 학대사건의 발생초기에 조속히 작동될 수 있는 자율적 대응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3)비사법적이며 자율적인 대응시스템의 구축은 기본적으로 회복적 사법의 핵심가치를 반영하여, 피해아동의 회복을 중심목표로 하고, 아동(보호자),학대행위자, 그리고 이를 조정하고 중재할 제3자(지역사회구성원)를 기본요소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10. 부주의에 의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례
무시,비난,조롱,거짓 협박,거친 접촉
※무시 : 분리불안으로 울며 안아 달라는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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