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영유아가 부적응하는 이유는?
~ 대부분 영유아들이 사랑받고 싶은 대상인 부모에게 사랑, 관심,인정받고 싶다는 신호
2. 발달지연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1)원인을 알고 지원
2)지원방법을 모색
3)긍정적 행동지원
4)부모와 효과적 상담
3.다음 중 부적응 행동이 아닌 것은? (4)
1)위험한 행동을 자주함
2)특정 음식만 선호하거나 거부하는 등 편식
3)배변 시기가 지났는데 대소변을 가리지 못함
4)느린 기질로 행동하는데 오래 걸리는 것은 부적응 행동이 아니다.
4. 배변 시기가 지났는데 대소변을 가리지 못할 때, 지도방법은? (1)
1) 실수를 한 경우에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2) 교사가 야단을 치거나 화를 내면 영유아를 더욱 위축
3) 실수를 한 여유아를 독립 된 공간에서 빨리 씻기고
옷을 갈아입혀 주어 정서적으로 위축되지 않도록 배려
5. 다음 중 사회성 발달영역이 아닌 것은? (4)
1) 공격적인 행동;소리를 지르거나 때리고 부수는 등
2) 방해행동 : 집단행동 방해
3) 규칙 거부, 규칙 따르지 않기
4) 언어장애란 타인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것이다.
6. 다음 중 정서발달영역과 연관이 없는 것은? (5)
1)분노를 폭발하거나 감정 조절이 어려움
2)부주의 하거나 산만한 행동을 많이 나타냄
3)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지나치게 고집 부림
4)부모와의 불안정 애착으로 분리 불안을 보임
5)부모와의 안정애착을 형성해서 분리 불안을 보이는 것은 아님.
7. (정서발달영역) 분리불안을 보이는 영아를 지원하는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애착형성을 돕는 환경을 구성한다.
2) 비언어적 표현을 항상관찰
3) 민감하고 반응적인 상호작용
4) 따뜻한 상호작용을 위해 부드럽고 낮은 목소리로 상호작용하기
5) 영아와 눈을 마주치며 상호작용하기
6) 안거나 무릎에 앉도록 함
8. (언어발달영역) 말을 더듬거나 속도와 크기 조절을 어려워하는 영아를 위한 지도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2) 유아가 하는 말에 관심보이기
3) 인내심을 갖고 들어 주는 것 (재촉하지 않기)
4) 비언어적인 방응을 적극 활용하기 (예시.눈마주치기, 끄덕여주기 등)
9. (인지발달영역=문제해결발달능력) 일상생활용품을 용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영유아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로 틀린 것은? (1)
1) 부모상담을 강요한다.
2) 행동관찰
3) 환경조정
4) 사회정서 기술지원
10.(연령별 발달의 적신호 및 상담을 통한 사례분석)12개월의 발달의 적신호가 아닌 것은? (1)
1) 기어다니고 앉아있다. (독립보행을 해야한다.)
2) “마마”‘“빠빠” 등의 자음과 모음이 섞인 소리를 내지 않는다.
3)물건을 잡고 뒤집어 보거나 두드리거나 하는 탐색을 하지 않는다.
4)누워 있다가 스스로 일어나 앉지 못한다.
5)“주세요”,“이리와”등 손동작을 보여 주며 하는 간단한 지시를 따르지 못한다.
6) 붙잡고 일어서지 않는다.
11. 발달의 적신호 이외에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1) 말이 빠르고 목소리가 작다 .
2) 몸이 뻣뻣하거나 관절을 굽히는 것을 힘들어 한다.
3) 한번 울면 달래기가 어렵다.
4) 몸이 너무 축 쳐져 있거나 움직임이 적다.
5) 소리 내어 울지 않는다.
6) 몸을 움직일 때, 한쪽을 더 많이 사용한다. (좌우가 맞지 않는다.)
7) 놀아 줄 때 눈 맞추고 즐거워하는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8) 손으로 만지는 것이나 신체접촉을 싫어한다.
12. (소근육 발달)연령별 영역에 따른 적신호로 틀린 것은? (8)
1)3~4개월 : 주먹을 꽉 잡고 난 뒤 펴지 못해요.
2)4~5개월 : 딸랑이나 장난감을 움켜쥐지 못해요.
3)7개월 : 물건들을 각 손에 쥐지 못해요.
4)10~11개월 :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작은 물건을 잡지 못해요.
5)15개월 : 넣고 빼는 것을 할 수 없어요.
6)18~20개월 : 양말이나 장갑을 혼자 벗지 못해요.
7)만2세 : 5개 이상의 블록을 쌓지 못하거나 낙서하지 못해요.
8)만2세 6개월 : 책장을 한 장 넘길 수 없어요 (12개월 아님)
9)만3세 : 8개 블록을 쌓지 못하거나 직선을 긋지 못해요.
10) 만4세 : 10개의 블록을 쌓지 못하거나 동그라미를 보고 따라 그리지 못해요.
11) 만5세 : 블록으로 계단을 쌓지 못하거나 대각선을 따라 그리지 못해요.
13.(사회정서발달) 연령별 영역에 따른 적신호로 맞는 것은? (4)
1)3개월 :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여 미소를 짓지 않아요
2)6~8개월 : 노는 상황에 웃지 않아요
3)12개월 : 달래기가 어렵고 접근하면 긴장해요.
4)만 3세 : 화낼 이유가 없는데도 아무 이유없이 차고,물고,소리를 잘 질러요.
의미 있는 눈맞춤이 안되거나 또래들이나 성인 하고 놀지 않아요.
5)만3~5세 : 계속해서 움직여요, 훈육에 저항해요. 다른 아이들과 놀지 않아요.
14. 예민한 기질의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5)
1)1단계:아이의 요구를 인정해 주기
2)2단계:현재 상황을 인식시키기
3)3단계: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기
4)4단계:마지막 선택을 제시하되 아이에게 선택권 주기
5)우선 진정 시킨다.
15.부모 상담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의 주의할 점으로 적합한 것은?
1)상담은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함께하는 공감의 시간
2)상담은 부모교육이 아님
3)부모의 행동을 고쳐주려 하거나 부모의 잘못을 가르쳐 주려고 시도하지 않음
4)상담은 영유아에 대한 선생님의 관점을 이야기해주고 부모가 자녀의 행동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5)부모, 자녀 관계 향상을 위하여 양육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줌
16.부모 상담 절차로 맞는 것은?
1)상담 일정표 작성- 가정통신문으로 상담의 목적을 설명하고 일정에 대하여 안내
2)상담을 위한 사전교육-경력교사의 상담 참관 및 유의사항 점검
3)상담을 위한 환경구성-조용한 공간구성, 영유아 발달 관련 자료
4)상담진행-영유아 정보 교류, 경청, 공감, 대안모색
5)상담 후 바로 기록-상담일지 작성, 특이사항 공유
17. 부모유형에 따른 상담
1)빠른 변화를 원하는 부모~부모의 조급함 속에 깔려 있는 기대와 소망을 수용하면서 변화의 때와 시기를 준비하며 기다려야 하는 것을 설명해 줌. 시간이 필요함을 인식시켜야 한다.
2)자녀의 변화는 어린이집에서 뿐만 하니라, 가정에서 부모의 협조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줌.
3)부모의 조급함은 오히려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주어 다른 문제점이 생길 수도 있음을 안내
18. 조기개입의 중요성
1)영유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
2)0~3세에는 뇌가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
3)나이가 들어 갈수록 더욱 심해져서 전형적인 발달과의 차이가 더 많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
4)장애영유아와 그들의 가족이 필요로 하는 의료,복지,심리, 가회,교육,치료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총체적인 서비스
19.조기개입의 중요성과 교사 역할
~영유기의 발달 상황을 고려하여 임상적으로 함의를 가진 문제행동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
외현화된 문제행동~부정적 정서표출,총동적 행동, 주의력 결핍,조절능력 부족,공격성, 거짓말
내현화된 문제행동~불안이나 위축, 두려움, 슬픔 등의 정서가 과도한 것
20.영유아 발달과 관련한 협력적 유관기관
1)육아정책연구소
2)보건복지부/교육부/교육지원청
3)한국보육진흥원/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유아교육진흥원
4)특수교육지원센터(영유아,아동 모두 지원)
5)가족센터
6)국민건강보험공단/지역자치단체의 관계부서/보건소
7)해바라기센터/아동보호전문기관/정신건강지원센터/상담센터/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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