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엔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을 (1989 )년에 유엔총회에서 채택, 그 이듬해 발효된 국제 조약으로 세계적으로 아동들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보호하고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우리나라는 (1991 )년에 비준국이 되었다.
2.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2)
1)아동 이익 최우선
2)아동의 노동금지
3)비차별
4)아동의 의사존중
2-1.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리가 아닌 것은?(3)
1)보호권
2)발달권
3)비차별
4)참여권
3.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존중 보육실행을 위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1)
1)참여로서 이 협약은 아동의 생존과 발달을 최대한 보장한다.
2)발달로서 정보 교류, 놀이와 휴양의 권리를 포함한다.
3)참여로서 이 협약은 아동의 시각을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한다.
4)발달로서 문화 활동 참여 사상과 양심 및 신앙의 자유에의 접근을 포함한다.
3-1.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존중 보육실행을 위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1)
1)생존으로서 아동의 시각을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한다.
2)보호로서 아동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착취, 학대 범죄, 사법권의 남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포함한다.
3)생존으로서 아동의 생존과 발달을 최대한 보장한다.
4)보호로서 가족으로부터의 임의 분리로부터 보호하기 ~포함한다.
4. ‘나다운 아이’로 키우는 성인지 감수성 교육의 접근과 해당 설명이 짝지워진 것은? (2)
1)다양성 존중 및 인정-서로 다른 배경, 관심사, 능력 등을 존중
2)다양성 존중 및 인정-아이들이 교사의 다양한 모습 받아들이는 분위기 조성
3)교사를 비롯한 성인의 모델로서의 허용-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 타인의 감정 존중하는 모습
4)교사를 비롯한 성인의 모델로서의 허용-교사와 성인은 감수성 있는 행동을 보여주는 중요한 모델
4-1.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인권침해를 줄이기 위한 동료지원 방법과 해당 설명이 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1)
1)금융 계획 및 자료 공유-교사들 간 보육계획,놀이,활동에 대한 정보공유
2)보육교직원의 정서적 지원-교사들 간 어려운 상황에 대한 공동토론 촉진
2)근무환경의 안전강화 – 직무스트레스 민감하게 살펴 아동학대 예방
4)자율장학-전달 연수를 통해 원내 보육교직원에게 교육내용전달, 자료 공유
5. 인권친화적 보육의 원칙과 특성이 아닌 것은? (3)
1)존중과 배려하기
2)영유아 수용하기
3)차별금지를 위한 권위 만들기
4)전문성 강화와 윤리 지키기
5-1.어린이집과 가정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협력했을 때 나타나는 보육서비스 기능이 아닌 것은?(2)
1)일관성 있는 양육과 교육지원
2)획일화된 양육지원
3)영유아의성장과 발달 지원
4)영유아 양육을 책임지는 주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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