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특성
1)교육과정 구성체계 확립
2)누리과정의 성격을 ’공통의 교육과정‘으로 명시
3)기존 구성체계 유지 및 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4)유아중심, 놀이중심 추구
5)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6)평가의 간략화
2.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0~2세)의 개정 특성
1)총론은 누리과정 개정 방향과 취지를 수용하되 보육의 정체성 유지, 영유아 보육의 특성반영
2)영역별 내용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영아보육의 특성 반영
3)기존의 연령 체계 유지: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4)구성체계 조건 : 영역, 내용범주, 내용 유지, 0~1세 수준 4수준, 2세 2수준 세부내용 통합
5)기존의 6개 영역 유지 및 내용 간략화
6)영, 유아중심, 놀이중심 추구
7)영,유아의 개별 기본권 보장 강조
3.보육과정 계획
1)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적합한 계획을 수립, 운영
2)계획안에는 교사가 반 수준에서 영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미리 생각하여 준비하는 모든 과정이 포함 될 수 있다.
3)계획은 영유아의 경험이 교육적일 수 있도록 수립
4)영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배움, 교사의 지원 방안을 기술할 필요가 있다.
5)어린이집의 특성을 반영하여 보육철학을 수립
6)표준보육과정을 기초로 연간보육 계획 수립
7)어린이집의 특성에 맞춰 반별로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 중 필요한 계획을 수립
4.보육과정 실행
1)보육과정은 영유아와 분리되지 않아야 한다.
2)영유아가 관심을 보이는 지점의 의미 있는 배움연계로 섬세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3)계획보다 준비된 환경에서 영유아가 놀이하고, 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계획이 수립되는 방식
4)교사는 영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가능.
5)활동은 영유아 놀이를 통한 배움을 확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지원이다.
5)장애영유아의 장애유형과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5.보육과정 평가
1)보육과정 평가는 어린이집이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영유아중심, 놀이중심으로 운영되는지를 되돌아보고 개선해 가는 과정.
2)표준보육과정에 의하면 평가를 간략화하고 각 기관의 자율적인 평가를 강조한다.
6.영아반 연간보육계획의 수립 원리
1)1년 동안 해당 영아가 달성해야 할 보육목표와 내용을 주제로 묶어 제시
2)연간보육계획의 주제는 영아의 발달특성과 흥미에 기초하여 선정하되,
표준보육과정의 전 영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함.
3)영아에게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에서부터 점차 추상적이고 멀어진 환경에 대한 주제가 포함
4)0세를 위한 연간주제는 0세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세상에 대한 호기심, 애착을 보이는 사랑과 사물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정함
5)1세를 위한 연간 주제는 1세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적응, 계절, 어린이집이나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되
0세 및 2세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선정함.
7.보육일지 작성 시 유의점이나 고려사항
1)보육일지 작성 시 유의할 점
-놀이의 실행에 대해 매일 기록
-다음 놀이 지원계획 등에 대해 기록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
2)보육일지 작성시 고려사항
-교사가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히 기록
-놀이 기록, 주요 놀이에 대한 평가 또는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계획 포함
-메모나 영아의 놀이사진, 놀이 결과물 활용
-반 운영의 특이사항
-주간보육계획 또는 일일보육계획을 포함
-어린이집의 상황에 맞는 별도 양식사용 가능
8.영아의 관찰기록 작성 시 고려사항
1)놀이 관찰
2)정해진 서식 없음,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
3)영아의 흥미와 관심, 놀이 선호 등 영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 파악하기
4)영아의 놀이에 더 집중하고 지원하기
5)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에 입각하여 평가하라.
9.유아반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
~유아의 흥미와 요구,놀이,사전경험,지역적 특성, 계절 등에 기초하여 수립하기
'보육교사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과 활용 (0) | 2024.05.29 |
---|---|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관리 (0) | 2024.05.29 |
보육장학 실행과 평가2 (0) | 2024.05.29 |
보육장학 실행과 평가 1 (0) | 2024.05.29 |
특별한 보육욕구 대상지원과 사례탐색 1 (1) | 2024.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