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학지도에 대한 교사의 반응이 긍정적이지 못한 이유
1) 장학활동의 계획과 실행이 지속적이고 장기적이지 못함
장학받는 교사의 입장이 아닌 장학하는 사함의 입장에서 실시
2)장학의 조점이 교수능력의 향상보다 평가 위주
3)연구수업이 1년에 1~2회에 불과.형식적인 교육행사.
2. 경력교사(맨토)에게 기대되는 능력
1)다방면의 지식, 상호관련성을 생각하는 능력
2)영유아의 경험,학습계획을 유연하게 수정하고(융통성), 영유아에게 적용 및 실천하는 능력
3)놀이가 확장되도록 상호작용, 영유아의 요구를 수용하며 교육적 가치를 고려하는 능력
4)교수방법 점검하는 능력 (반성적 사고)
4)요구에 따라 수정하는 능력
3. 보육과정 장학의 목적
~다양한 교육 및 연수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자신감 증진
자존감 회복은 아니다.
4. 보육장학의 종류 (유형)
1)약식장학
2)임상장학
3)동료장학
4)자기장학
5)자체연수
6)전달연수
5.약식장학의 특성
1)어린이집 자율장학 책임자인 원장의 계획과 주도하에 전개
2)간헐적이고 짧은 시간 동안의 보육실 순시나 보육활동 참관이 중심활동이 됨
3)다른 형태의 장학활동에 대하여 보완적이고 대안적인 성격을 가짐
6. 자체연수의 특성
1)보육교사들의 자율성과 협동성을 기초로 함
2)어린이집 상황과 보육교사들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그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운영
3)보육교사의 전문적 발달 뿐 아니라 개인적 발달, 어린이집의 조직적 발달까지 도모
4)어린이집의 전반적 운영계획과 연계하여 원칙적으로 일정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
'보육교사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과 활용 (0) | 2024.05.29 |
---|---|
보육교사의 정신건강관리 (0) | 2024.05.29 |
보육장학 실행과 평가2 (0) | 2024.05.29 |
특별한 보육욕구 대상지원과 사례탐색 1 (1) | 2024.05.28 |
표준보육과정 실행과 적용 (0) | 2024.05.24 |